
거동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이동 치과 진료 서비스가 안산에서 본격화된다. 안산시 단원보건소는 오는 6월부터 장애인 구강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‘위드유(With You)’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.
이 사업은 기존의 장애인 대상 구강 예방 진료를 강화한 형태로,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쉬운 중증 장애인과 보호자의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. 단원보건소는 ‘위드유’를 통해 직접 기관을 방문해 진료하는 방식으로 구강의료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방침이다.
사업의 핵심은 ▲예방 진료 접근성 향상 ▲장애인 보호자 동행 부담 완화 ▲의료 이용의 불평등 해소다. 구체적으로는 치과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, 구강검진, 스케일링, 불소도포 등 예방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.
진료는 기관 단위로 이뤄지며, 안산시통합예약시스템 누리집을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. 예약이 완료되면 보건소의 공중보건의와 구강보건팀이 해당 기관을 직접 방문해 진료를 진행한다.
단원보건소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구강 건강 관리가 어려운 의료취약계층의 실질적인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 정영란 단원보건소장은 “구강 건강은 꾸준한 관리가 핵심”이라며 “찾아가는 진료를 지속해 장애인의 건강권을 보장하겠다”고 밝혔다.
